통증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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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서울그룹 조회 1회 작성일 2019-11-20 10:19:1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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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아리통증 완치훈련

통증이 짧게는 2주, 한 달 안에 대부분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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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U 유태우 박사는 누구?
현 닥터U와 함께 원장
전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교실 주임교수
전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전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 책임교수

저서
'누구나 10kg 뺄 수 있다', '유태우의 질병완치', '닥터U의 여자의 물' 등
kim채송 : 무릎도 아프고 무릎뒤쪽 오금부터 종아리가 땡기고 아픈데도 효과가 있을까요?
선생님의 말씀대로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답변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홍순옥 : 많이많이 좋아져서
너무 감사합니다
계단에서 운동하는 게
효과가 최고예요 ~^^
발끝으로 평생 걸은게
문제 였습니다. 박사님께서
알려주신대로 뒷꿈치로
걸으려고 교정을 했는데
효과가 좋아서 정말 좋아요 ~^^
소하 : 계단을 발끝으로 선다음에 내려갓다가 올린다.
하루에 오분십분
서잇을때 뒷꿈치로 서도록
장딴지 스트레칭
걸을때 뒷굼치로 걷기
경사도내려올때도 뒷굼치로걷기
선택할수있는힘 : 날잡고 누워서 푹 쉬고 자고나면 붓기가 빠지면 종아리가 정말 얇은데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코끼리처럼 정말로 엄청 엄청 두꺼워져요 ㅠㅠ
문은수 : 늘 선생님 덕에 건강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마사지 가 발바닥통증 의 근본적인 치료 가 될 수 없는 이유: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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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3개월 정도를 증상의 초기라고 얘기합니다. 3개월이 지나면 해당 부위가 만성화 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러므로 만성으로 진행될수록 더 더욱 그런 치료에만 의존하시면 안되는 거죠. 일시적으로 통증 완화는 시킬 수 있겠지만 오히려 과한 경우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병행하시지 않으면 완치되기 힘든 이유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걸음걸이를 고쳐서 족저근막에 부담을 덜어주는 게 가장 우선이기 때문에 이전 영상들을 보신 후에 다음 영상에서 뵙겠습니다 ! 그리고 세 번째 영상인 정강이 근육과 종아리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이전 영상
1. 걷기 다이어트 자세교정 바르게 걷는 방법 알려주는 걷기학교 개장 by 호주물리치료사


2. 걷기학교: 족저근막염 운동 치료 의 시작 - 팔자 고치는 바르게 걷기 11자로 걸으면 안 되는 이유


3. 정강이통증 킬러마사지+운동! 정강이근육뭉침..피로골절되기전에 관리합시다 (정강이통증 실전편)


영상에 언급된 내용을 뒷받침하는 최근의 연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족저근막염도 건염과 비슷하게 취급이 되기 때문에 저는 같은 내용을 족저근막염에도 적용하였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방법과 다른 제 나름의 방법이지만 아래의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판단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1. Cook, J. L., & Purdam, C. (2012). Is compressive load a factor in the development of tendinopathy?. Br J Sports Med, 46(3), 163-168. - 실험용 쥐의 극상건에 압박과 스트레칭 함께 가했더니 아주 해로웠다는 내용이 있고 압박 또는 스트레칭을 따로 가했을 때도 해로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뼈에 의한 압박과 스트레칭이 동시에 되는 상황 (예를 들면 서 있을 때 내측 아치가 무너지면서 뒷꿈치뼈에 붙어 있는 족저근막이 눌리고 늘어나는 상황) 등이 건염 또는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2. Docking, S. I., and J. Cook. "Pathological tendons maintain sufficient aligned fibrillar structure on ultrasound tissue characterization (UTC)." 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 science in sports 26, no. 6 (2016): 675-683. 아무 치료를 받지 않은 슬개건염, 아킬레스건염 환자들의 건측과 환측을 비교하였더니 환측의 건이 문제가 없는 건측보다 건강한 부분의 퍼센트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문제가 생기는 그 순간부터 조직은 거기에 적응하고 변화하면서 건강한 부위를 스스로 늘려나갔기 때문에 저희가 굳이 일부러 미세손상을 일으켜서 염증반응을 이끌어낼 필요가 없는 것이죠.

3. Cook, J. L., Rio, E., Purdam, C. R., & Docking, S. I. (2016). Revisiting the continuum model of tendon pathology: what is its merit in clinical practice and research?. Br J Sports Med, 50(19), 1187-1191. 건에 직접적으로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가 해당 부위의 유착을 풀고 올바른 정렬을 만든다, 혹은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재생을 돕는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많은데 건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게 되면 해당 부위가 원래대로 돌아갈 확률은 거의 희박하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건에 직접적인 치료를 하는 것은 '헛된' 것이라고 표현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2번에서 언급된 것처럼 증상 초기에 해당 조직 스스로 염증반응을 통해 건강한 부분을 스스로 만들어냈기 때문에 그 부위를 기능할 수 있도록 점진적인 부하를 가해주는 것, 그리고 주변 근육들을 강화시켜주는 것만이 완전히 회복될 수 있는 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연구논문 들에서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하지말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영상에 언급된 내용들은 해당 연구논문들 그리고 또 다른 논문들을 참고하여 전적으로 제가 판단한 것이고 호주 의료계에서도 아직까지 스트레칭과 마사지는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확대해석을 했다던가 과하게 얘기한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재활의 측면에서는 아주 작은 리스크도 허용하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스트림에서 벗어나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데 치료사마다 혹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신다면 원래의 방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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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이 영상은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된 것으로서 의학적 조언이나 운동처방이 아니며 근골격계 질환의 특성 상 온라인에서 개인 증상에 대한 의학적 상담을 해드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환자 본인의 임의적 해석과 사용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 채널은 시청자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영상이 유익하셨다면 구독/좋아요/알람설정 그리고 이 영상이 필요할 만한 분들에게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성원이 영상을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더 좋은 컨텐츠로 보답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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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er : 선생님 안녕하세요 좋아요 눌렀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킬레스건염이 생겨서 골반이 틀어지고 족저근막염까지 생긴 경우에요. 양발에 족저근막염이 있고 오른쪽에 아킬레스건염이 있는데 재활을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요? 고견 여쭈어봅니다 ㅜ ㅜ
시라노 : 흠..축구를 좋아하는지라
크고 작은 근육부상 인대부상을 많이 당했구요, 족저근막염도 1년동안 달고 다녔습니다.
그때마다 제가 느낀건

1. 물리치료와 침은 효과가 별로 없다.
2. 먹는약 바르는약 다 효과가 별로 없다.
3. 다치면 하루 이틀은 얼음찜질을 하고, 3일차 부터는 스트레칭을 약하게 시작한다.
입니다.

저는 다칠때마다 조금이라도 빨리 나아서 축구를 하려고 정형외과나 한의원을 꾸준히 다니는데요 다닐때마다 차도가 없어서 돈이 아까울 정도네요.

개인적으로 인대와 근육은 스트레칭을 거의 핵심치료 정도로 생각하고 있구요, 다친 인대나 근육을 계속 늘려주면 염증과 통증이 완화되고 결국 회복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것도 다른 어떤 치료보다도 빠르게요.

가장 심했던 1년간의 족저근막염 역시 수십번의 물리치료와 충격파와 침에도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만(운동을 쉬지 않고 계속 한게 큰 문제긴 했지요), 딱 한두달정도? 달리는 운동을 아예 안하고 매일 아침과 밤에 스트레칭으로 종아리 인대와 근육을 늘려주니 완치가 되더군요.

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입니다.
곱창 : 취미로 마라톤 하는디 족저근막염 1년이다되어 가네요 아파도 달리구있는디 잘 낫지가 않아요 ㅠㅠ 마라톤 그만 둬야 하나요?
Jo Jong Il : 안녕하세요. 유익한 영상과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미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물리치료사입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에 대해서 저는 선생님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종아리, 족저근막 밑 발 근육 그리고 발가락 스트레칭을 중요한 족저근막 치료 프로토콜의 일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아온 결과 근육을 약화시키는 대표적 원인은 근육의 단축과 tightness 그에 따른 탄성력 및 유연성의 감소입니다. 예를 들어서 족저근막염이 있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발가락 구부리는 근육과 종아리 근육 그리고 족저근육들이 짧아져 있습니다.


스트레칭으로 관절가동범위와 근 길이가 원래 길이로 돌아오면 근육의 힘은 오히려 늘어납니다. 족저근육을 스트레칭 한다고 해서 족저근육이 약해지지 않습니다. 짧아진 근육을 늘려주면, 근육은 본래의 힘을 회복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후에, 내재근 운동을 해주면 됩니다.


무엇보다도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적 차원일 것 입니다. 운동이 끝난 후에 스트레칭과 공을 사용한 족저근 마시지를 통해서 예방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jin kim : ??????????????모든 자료들이 신선해요.???????구독하고 계속ㅁ찾아보고 있답니다.

손가락 통증 치료법

안녕하세요 물리치료사 PT재석입니다 ㅎㅎ
오늘은 손가락통증에 대한 치료법을 올려봅니다 ㅎㅎ
모든 사람은 손가락을 사용하여 밥도 먹고 일도 하고 공부도 합니다.
손가락의 통증을 해결할 때 손가락 뿐만 아니라, 팔과 가슴까지 해결 해 준다면 손가락통증 원인까지 해결하는, 더욱더 근본적인 치료가 될 것 입니다 ㅎㅎ
모두들 건강한 손 되세요~
PT재석 : 좋아요, 구독은 영상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ㅎㅎ
(영상을 혼자 찍고 편집하느라 퀄리티가 조금 떨어집니다 ㅠㅠ)
궁금한점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
Sha Sha : 손가락통증으로 몇갤 고생했는데..너무 시원해요 감사합니다 ㅠ 구독이요?
0동그라미 : 정말좋은거같아요! 자고일어났더니손가락아파서 이거보고따라했다가 통증이사라졌어요
SeJung Kim : 우와 영상따라하고 나서 거짓말같이 손가락 통증이 확 줄었어요. 매일 손가락만 주무르고있었는데, 손과 팔을 마사지하는거였네요!! 생각날때마다 수시로 마사지 해줘야겠어요. 감사합니다!
jjimiina amilli : 몇 년 전 탁구를 치다가 가운데 손가락을 탁구 모서리에 박은 적이 있는데 그 때 아무래도 실금이 갔나 봐요. 조금 아팠지만 이러다 말겠지하고 놔뒀더니 지금 손가락 가운데 마디 부분이 툭 튀어나와있고 아침에 일어나면 뻐근한 통증이 있으면서 잘 안 굽혀집니다ㅠ재석님 영상 보고 열심히 따라했더니 많이 부드러워졌는데 고질병 돼 버렸나 봐요. 지금에라도 병원에 가 봐야 할까요?일상생활에는 지장 없습니다.

[EBS 명의] 당신의 어깨가 아픈 이유 - 어깨 통증

당신의 어깨가 아픈 이유 : 어깨 통증
통증은 하나지만, 원인은 다양한 어깨 통증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어깨의 구조
- 어깨 관절 질환의 종류 : 동결견(오십견), 회전근 개 파열, 충돌 증후군, 석회성 건염 등
- 수술이 필요한 어깨
- 어깨에 좋은 운동
- 주사치료에 효과를 보이는 어깨 질환
- 인공관절 수술


1:00 어깨의 구조
2:29 어깨질환 환자 수
2:50 어깨 관절 질환의 종류
4:29 동결견(오십견) 구별하기
11:05 동결견(오십견)에 좋은 운동
13:48 어깨에 좋은 운동


○ EBS 명의 홈페이지 : http://home.ebs.co.kr/bestdo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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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십견어깨운동
#어깨질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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